국립중앙의료원

Reflecting a New Vision of Togetherness

Year  2019

Client  국립중앙의료원

Work Scope  Cooperation Identity, Vision Identity

국립중앙의료원은 국민 모두의 건강을 꿈꾸며 더 건강한 내일을 위해 한발 앞서 움직이는 기관의 의지를 ‘healthier together, healthier tomorrow’라는 브랜드 가치에 담았다.

국가가 책임지는 필수 의료의 총괄 기관으로서 중앙 응급 의료센터, 공공보건 의료지원 센터, 공공보건 의료 교육 훈련 센터, 국립 공공 보건의료 대학, 공공 보건의료 연구소 등 다양한 하부 기관을 이끄는 국립중앙의료원의 CI는 각 하부 기관의 전문성과 역할을 상징하면서 동시에 통일된 하나의 아이덴티티 시스템으로 기능할 수 있는 디자인의 개발을 필요로했다.

보건의료 문화와 의료서비스의 혁신을 이끌고자 하는 의료원의 비전을 상징하기 위해 ‘차별 없는 건강한 세상을 담은 그릇을 의미하는 반원과 발전, 역동적인 자세를 표현하는 삼각형을 합친 대표 심볼’이 개발됐다. 각 기관의 다양한 환경 속에서 유연하게 적용되어 inter-connectivity를 강조할 수 있는 독특한 CI는 창의적이고 유연한 색상과 디자인 시스템을 통해 과거, 현재에 안주하지 않고 항상 한발 앞선 생각으로 국민의 건강을 지키겠다는 의료원의 혁신을 향한 의지를 상징적으로 담았다.

또한, 다양한 하부 기관에서 활용될 시스템 디자인의 특성을 고려, 유동적이고 어떤 환경에서도 민첩하게 적용될 수 있는 모티프를 적용했으며 정부 기관이라는 무게감과 차별되는 친근감, 밝은 이미지를 선정해 창의적이고 희망적인 이미지를 구축, 국민이 쉽게 다가갈 수 있고 모두를 향해 평등하게 열려있는 기관의 메시지를 전했다. 가장 가까운 곳에서 디자인을 접하게 될 의료원 내부 구성원 스스로 그 과감한 변화를 직접 마주하며 이를 통해 더욱 진취적으로 내부 문화의 개선을 이뤄내 진정한 변화를 이룰 수 있는 것을 목표로 했다.